동해북부선,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동해-북부선은 강릉-제진 구간과 동서 춘천-속초 고속철도 사업을 2027년 동시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강릉 – 주문진 – 양양 – 속초 – 간성 – 제진동해북부선은 2023년 하반기 착공 예정이다.

춘천~화천~양구~인제~백담~속초동서고속철도는 지난해 개통되어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동해선 간 동해북부선 구간노선도
동해선 아래는 동해-북부선 구간노선

동해북부선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2027년 동시개통

강릉~제진 동해북부선

동해철도의 유일한 구간인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구간이 55년 만에 복원됐다.

1937년 개통된 동해북부선은 북한의 안변군과 남한의 양양군을 잇는 293km의 노선이다.

이 별도 구간을 연결하는 동해선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 합의의 일환으로 논의된 사업이다.

2018년 판문점 선언으로 남북철도 연결 의지를 천명했고, 같은 해 12월에는 개성 판문점 남북철도·도로 현대화 착공식이 거행됐다.

이후 2020년 남북교류사업으로 선정되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아 강릉에서 양양, 속초까지 112㎞를 고성 제진역까지 연결하는 데 총 사업비 2조7400억원이 투입된다.

.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강릉역과 제진역을 리모델링해 주문진, 양양, 속초, 간성 등 4개 역사를 신설할 계획이다.

루트로 보면 강릉-주문진-양양-속초-간성-제진~으로 이끌다

현재 계획 중인 2027년 동해북부선이 개통되면 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1시간 만에 이동할 수 있어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또한 동해북부선 구간인 설악산국립공원의 안전문제와 지역주민 주거분리 등을 안전문제로 파악하여 노선정리를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 변경 협의를 완료하였다.

8개월 안에 프로젝트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에 따라 강원도와 철도공사는 주민설명회, 실시설계 등 절차를 거쳐 2023년 하반기 착공할 계획이다.

속초구간 동해북부선 주민설명회

속초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5월 16일 속초시를 관통하는 동해북부선 5, 7공구 일부 구간 주민설명회를 열고 전략환경평가 및 기본사항을 설명했다.

초안 계획 주민들의 의견을 구하십시오. 동해북부선 속초 구간은 대부분 지하터널로 뚫어 주택이나 건물주, 지역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한다.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선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선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강원도의 숙원 사업인 춘천-속초 동서간 고속철도 사업은 2027년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구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서 춘천-속초 고속철도가 지난해 착공돼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 구간은 2016년 제3차 국철망 건설계획에 포함되면서 사업이 빠르게 추진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2020년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을 고시했고, 기본설계를 거쳐 건설기반을 마련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는 93.7km의 단선철도를 터널로 연결하고 경춘선 춘천역에서 속초까지 2조4444억 원을 투자한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서울에서 속초까지 KTX-이음열차로 1시간 39분 만에 이동할 수 있어 현재 도로망보다 약 1시간이 단축된다.

동서 춘천-속초 고속철도는 강릉-제진 동해북부선과 연결되어 삼척, 포항, 울산, 부산까지 연결됩니다.

화천, 양구, 인제군에 최초로 건설되는 역으로 향후 지역 발전과 교통망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춘천-화천-양구-인제-백담-속초를 잇는 노선것이 가능하다.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인제군 백담역 본격개발

인제군은 2027년 개통 예정인 동서 춘천~속초 고속철도에 맞춰 원통역과 백담역 역세권 개발사업 준비에 들어갔다.

원통역 일대는 덕산과 원통을 하나의 도시주거지역으로 연결하여 도시통합을 도모하고, 백담역 일대는 문화관광 중심의 지역 특화 개발사업으로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인제군은 6월 역세권 종합개발사업을 시작하고 6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선도투자지구 공모에 응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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